일본은 근대적 사고를 받아들이고 서양문물을 접했지만 정치제도는 옛 왕조시기의 전제적 제도로 돌아간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복종은 최종적으로 천황에게서 근거를 찾는다.” 나루사와 아키라, 일본적 사회질서의 기원(한림신서 일본학총서 78), 박경수 역, 도서출판 소화, 2004, 121쪽
천황제는 일
그 자체의 중요성 보다는 일본에서 19세기에 이르러 임진왜란에 대한 연구와 조명이 집중되었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겠다. 근대 국가로의 일본의 발전과 제국주의적 침략의 모습이 등장하기 시작했던 이 시기에 임진왜란의 연구가 활발했던 것은 결코 우연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근대적 법제 정비, 전국적 국민교육과 국민의무 상비군제도의 정비가 진행되었고, 일본형 입헌천황제 국체와 근대 관료제 등 근대적 국민국가로의 체제가 완성되었다. 대외적으로도 1871년 청과의 근대적 대등조약으로 청일수호조규를 체결한 이래 타이완사건(1874), 조선의 무력개항(1876), 류큐 병합(1879
인해 공장들이 대거 설립되면서 경공업 부문의 산업 혁명이 시작되었다. 민간인들은 서양식 머리ㆍ모자, 양복, 회중시계, 양력 사용, 서양식 식생활 등 일상생활에서 서양식 생활 풍습을 따랐다. 정치적으로는 의회 제도를 마련하여 1890년 선거를 실시하고, 일본 역사상 최초로 국회를 개설하였다.
행사를 맡은 만큼 정치의 운세에 따라 교체가 되지만 천황은 그 신비함으로 인하여 세속정치의 성쇠에 영향을 받지 않는 존재로서 황실의 혈통을 이어온다. 이는 바꾸어 보면 천황이 권위의 원천이면서도 세속지배의 실세와는 무관한 존재였기 때문에 천황제는 아무런 변동없이 지속될 수 있었다.
현재 일본의 모습
- 日총리 "일본은 천황중심 神의 나라" 발언 파문
모리 요시로(森喜朗)총리가 `일본은 천황을 중심으로 한 신(神)의 나라'라고 말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모리총리는 15일 도쿄(東京)도내 호텔에서 열린 `신도(神道)정치연맹 국회의원간담회의' 결성 30주년 기념축하회에서 인사말을
근대적 헌법이 들어선 지 50년이 넘도록 존속할 수 있는가를 해명하고자 하는 것이 첫 번째 주제이다. 그러한 의문은 호주제도가 정착될 당시는 물론 그 고착을 가져온 시기의 정치권력의 성격에 주목하게 한다. 호주제도가 부계혈통중심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표현임은 명백하다면, 그와 같은 이데
일본의 기후와 풍토 그리고 일본인의 자연관과 무사도 마지막으로 천황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역사
- 선사·고대
(1) 죠오몽 시대
일본열도는 아시아 대륙과 육지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약 6만 년 전에 대륙으로부터 분리되었다. 당시의 사람들은 동물이나 물고기를 잡아먹
일본의 촌락은 엄밀한 경험적. 실증적 검토를 거치지 않은채, 단지 '공동체'라고만 이해되었다고 한다.
②다테마에와 혼네
일본인을 처음 대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표현에 절제가 많이 따르는 겉과 속이 다른 언어표현에 혼란을 겪기 마련이다.
③천황제
한 나라의 왕에 불과한데, '하늘의 황
편입해 들이기 위한 기반조성이었기 때문이다. 어느 나라든지 자본주의화를 위해서는 전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폐지하고 자본주의에 적합한 토지소유관계 즉 근대적 토지소유를 만들어 내지 않으면 안되는데, 식민지치고 이렇게 철저한 토지개혁을 단행한 제국주의가 없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